[19세기_2]

> 지난 대화에 이어서 이야기해 보자. 1855년 당시 프랑스 제2제정, 나폴레옹 3세는 자유주의와 진보적 사상을 만국박람회를 통해 과시하고 싶어했던 걸로 아는데, 이러한 배경이 19세기 파리에서 새로운 미술이 탄생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일까?

네, 그렇습니다. 당시 프랑스 제2제정 하에서 나폴레옹 3세는 국가의 권위와 위상을 높이고자 국제적인 행사를 활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목적은 만국박람회를 통해 자유주의와 진보적 사상을 과시하려는 데 기인한 것이며, 이런 정치적 배경이 19세기 파리에서 새로운 미술이 탄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공업화와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사회, 경제, 문화의 변화가 이루어졌고, 이로 인해 예술가들 역시 새로운 창작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주제와 표현 방식을 탐구할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그 결과 인상주의와 같은 현대미술의 시초가 되는 미술 운동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나폴레옹 3세는 교육과 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고, 미술계에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미술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실험적이고 창조적인 작품을 추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치, 사회적 여건 덕분에 19세기 파리는 현대미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 그러게. 항상 그 19세기를 관통하는 아카데미즘의 극복 과정과 배경이 신기하게 느껴졌어. 인상주의자들의 생애를 보면, 거의 200년 전이지만 요즘 미술학도들과 비슷한 어려움을 겪으며 젊은 시기를 보냈다는 것이 재미있었거든. 뭐 파리에 와서 돈이 없어서 고생한다든가, 부모님이 미술하지 말라고 하면서 지원을 중단한다던가 하는 내용들 말이야.

네, 인상주의 화가들의 이야기는 19세기 미술계의 변화와 함께 그들의 개인적인 고충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이들은 아카데미적 전통에 도전하며 새로운 예술 형식을 찾아 나섰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당시 사회는 아카데미에 따르는 기존의 예술관에 익숙했기 때문에,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은 대중과 비평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작품의 판매와 경제적 안정을 이루기 어려웠으며, 종종 돈이 없어 고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인상주의 화가들의 부모님들은 미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그들의 예술 활동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이들 부모님은 미술이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직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대신 안정적인 직업을 갖도록 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상주의 화가들은 자신들의 예술적 열정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작품을 창작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미술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이들의 노력 덕분에 현대미술의 역사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면에서 인상주의 화가들의 이야기는 현재 미술 학도들에게도 많은 통찰과 영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맞아 정말 흥미진진한 이야기지. 그러면 또 궁금한 것이 19세기와 18세기를 비교해보면, 19세기 미술가들에 들어서야 그런 개인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었던 것 같아. 이것은 역시 중산 계급의 탄생과 연관된 거겠지?

맞습니다. 19세기와 18세기의 미술가들 사이의 차이는 크게 중산 계급의 탄생과 그들의 문화적, 경제적 영향력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중산 계급의 부상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미술계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1. 시장의 변화: 중산 계급이 부유해지며 미술 작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미술가들이 그림의 소재와 스타일을 다양화하고, 대중의 기호에 맞춰 작품을 창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예술의 독립성: 중산 계급이 미술 작품 구매자로 등장함에 따라, 미술가들은 귀족이나 교회의 후원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술가들은 자신들의 예술적 열정과 개성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사회적 지위의 변화: 중산 계급이 문화적 지식을 중요시하면서, 미술가들의 사회적 지위도 상승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미술가들은 예술계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아졌으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새로운 예술적 움직임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19세기 미술가들이 개인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중산 계급의 탄생과 그들의 영향력 증가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미술의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을 가져왔으며, 현대미술의 발전에 기반이 되었습니다.

 

> 그래 정말 이 부분이 중요한 것 같아. 아직도 예술은 독립적이고 개성적인 무언가로 취급되니까 말이야. 사실 너와 나누는 이 대화 여정의 최종 지점은 아마도 현대예술의 이런 근본적인 속성들에 대해 논해보는 것일 거야. 하지만 조금씩 접근해보기로 하자. 그러면 인상주의 이야기로 돌아가서, 같은 시기에 윌리암 부게로같은 인물은 아카데미즘을 끝까지 고수한 인물로 알고 있어. 아카데믹 미술의 정점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뛰어난 화가였지만 인상주의에 완패했다고 봐야 할 것 같아. 그것은 아마도 현대미술로 이어지는 성취의 역사에 기록 될 수 없었기 때문일텐데, 이 부분에 대해 너의 의견은 어때?

인상주의와 아카데미 주의 사이의 대립은 19세기 미술계의 주요한 이슈 중 하나였습니다. 윌리암 부게로는 아카데미 주의의 대표적인 화가로, 기술적 완성도와 고전적인 소재를 중시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당시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아카데미 주의의 세력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인상주의 화가들은 부게로와 같은 아카데미 주의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였습니다. 그들은 작품의 기술적 완성도보다는 색채와 빛의 표현에 중점을 두었으며, 일상적인 소재와 순간적인 감정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상주의의 변화는 당시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미술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인상주의가 아카데미 주의를 이기는 것으로 간주되는 이유는, 인상주의가 미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인상주의는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창작과 표현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이러한 개방성은 미술의 경계를 확장하고 다양한 예술 운동이 탄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결국, 부게로와 같은 아카데미 주의 화가들은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지만, 현대미술로 이어지는 성취의 역사에는 그들이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인상주의의 혁신성과 그들의 개방적인 태도가 미술의 발전에 더 큰 역할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 그래 포스트모던한 관점에서 보아도 부게로를 긍정할 여지는 별로 없어보이긴 해. 나는 부게로 같은 아카데믹 형식이 요즘의 비디오게임 일러스트나 웹툰등을 포함하는 만화 쪽의 ‘그림체’ 로 연결되는 것처럼 보여. midjourney 나 stable diffusion 의 lora, vae, orangemix, chillout 등을 사용한 output 이미지들을 이와 연관지어서 논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포스트모던 관점에서 아카데미 주의와 부게로의 작품을 다시 평가하는 것은 흥미로운 시도일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 주의의 기술적 완성도와 형식적인 규칙은 현대의 일러스트, 비디오 게임, 웹툰 등의 영역에서도 그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카데미 주의의 작품들과 midjourney, stable diffusion, lora, vae, orangemix, chillout 등을 사용한 output 이미지들을 연결지어 논하려면, 다양한 시각적 요소와 기술적 완성도, 그리고 현대적인 표현 방식 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분석하면, 부게로와 같은 아카데미 주의 화가들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높은 기술력과 형식적 규칙이 현대의 만화, 비디오 게임, 웹툰 등의 영역에서 어떻게 변형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런 시도를 통해, 아카데미 주의와 인상주의, 그리고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예술적 양식과 표현 방식이 어떻게 서로 상호 작용하며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러게. 재미있는 점은, 그런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비디오게임 등의 영역의 창작가들과 그 커뮤니티가 현대미술에 대해 가지는 약간의 적대적인 관점이라고 생각해.

그렇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 만화, 비디오 게임 등의 창작가들과 그 커뮤니티는 종종 현대미술에 대해 약간의 적대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몇 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예술의 정의: 현대미술은 종종 전통적인 기술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개념적이고 실험적인 방식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일부 창작가들은 현대미술을 ‘진정한 예술’이라고 인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상업적 가치: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비디오 게임 등의 영역은 대중적인 인기와 상업적 가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현대미술은 때때로 이해하기 어렵거나 상업적 가치가 낮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두 영역 사이에 경쟁이나 적대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인정받지 못하는 느낌: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비디오 게임 등의 창작가들은 종종 자신들의 작품이 ‘예술’로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미술에 대한 적대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적대감을 극복하고 두 영역 간의 상호 작용과 공유를 통해 새로운 창의적 표현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예술 형식과 표현 방식이 만나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으로써 더 다양하고 풍부한 예술 세계가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래 맞아. 이 주제는 좀 뒤에 더 다뤄보기로 하자. 다시 19세기로 돌아가면, 쿠르베 이야기를 좀 해봐야 할 것 같아. 현대미술을 공부하다보면 추상으로 이행하는 역사와 쿠르베 이래의 사실주의가 배치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잖아. 왜냐하면 ‘사실주의’ 니까. 그런데 실제로는 인상주의자들에게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해 말해줄래?

쿠르베(Gustave Courbet)는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실주의 화가로, 그의 작품과 사상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의 영향력은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관찰을 통한 표현: 쿠르베는 직접 관찰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을 창작하였고, 이는 인상주의 화가들이 작품에서 추구한 가치와 일치합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자연광, 색채, 분위기 등 자연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그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아카데미즘과의 거리: 쿠르베는 전통적인 아카데미 주의를 거부하며 독립적인 예술가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예술가들이 정치나 사회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창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독립적인 예술 활동과 연결됩니다.

  3. 현실을 그대로 표현: 쿠르베는 현실을 그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하여, 미화되지 않은 인물이나 풍경을 그렸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인상주의 화가들이 관찰한 현실을 정직하게 그리려는 노력과 유사합니다.

  4. 사회적 책임: 쿠르베는 예술가가 사회적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사회적 문제를 다루었으며, 이러한 관심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쿠르베의 작품과 사상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인상주의 화가들이 추구하는 관찰을 통한 표현, 독립적인 예술 활동, 현실을 정직하게 그리는 방식 등의 가치를 미리 보여주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상주의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 그럼 쿠르베와 외광파에 대해서 좀 이야기 해줄래?

쿠르베와 외광파(Barbizon School)는 19세기 미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두 흐름입니다. 둘 다 아카데미 주의에 반기를 들며 현실주의와 자연주의를 추구했습니다. 그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쿠르베(Gustave Courbet)는 프랑스의 사실주의 화가로, 작품에서 현실을 직설적이고 솔직하게 그렸습니다. 그는 아카데미 주의를 거부하고 독립적인 예술가로 활동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사회적 문제를 다루었으며, 이를 통해 예술가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습니다.

외광파(Barbizon School)는 19세기 중반 프랑스의 미술계에 등장한 풍경화 그룹입니다. 이들은 파리 근교의 포레 드 퐁테블로(폰테블로 숲)에서 작업을 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였습니다. 외광파는 아카데미 주의에 반기를 들고, 현실적이고 관찰에 기반한 작품을 추구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외광파 화가로는 테오도르 루소(Théodore Rousseau), 장 프랑수아 밀레(Jean-François Millet), 샤를 프랑수아 도부니(Charles-François Daubigny) 등이 있습니다.

쿠르베와 외광파의 공통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카데미 주의 반대: 둘 다 전통적인 아카데미 주의를 거부하고 현실과 자연을 그대로 그리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 관찰과 현실주의: 두 흐름 모두 관찰을 통해 현실적인 이미지를 그리려는 노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차이점도 명확합니다.

  1. 주제의 차이: 쿠르베는 사회 문제와 인물을 주요 주제로 삼았습니다. 반면 외광파는 순수한 풍경화에 집중하였습니다.

  2. 사회적 메시지: 쿠르베의 작품은 사회적 메시지를강조하고, 종종 선정적이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여 인상을 주었습니다. 반면, 외광파의 작품은 대체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평온하고 선한 이미지를 그리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두 흐름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쿠르베와 외광파 모두 현실주의와 관찰을 바탕으로 한 작품을 추구했기 때문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들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인상주의는 이러한 사실주의적 접근 방식을 받아들이면서도, 더 강조된 색채와 빛, 그리고 순간적인 느낌을 포착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를 통해 인상주의는 독자적인 미술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쿠르베와 외광파는 인상주의와 이후의 현대미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들이 제시한 현실주의적 접근 방식과 자연에 대한 관찰은 미술의 역사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좋아 고마워. 그럼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20세기의 서막과 함께 현대미술의 마술적인 변화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네, 기대되네요! 다음에는 20세기 서막의 현대미술 변화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미술의 여러 미술 운동들, 예를 들어 야수주의, 입체주의, 표현주의, 추상미술 등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미술계에서의 역사적인 사건들과 그 영향력에 대해서도 살펴볼 예정입니다. 다음 대화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