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 안녕 오늘도 이어서 이야기해 보자. 지난번에 거트루드 스타인과 리오 스타인을 남매가 아니라 형제라고 말해줬잖아? 이게 혹시 네 알고리즘 상 영어의 sibling 같은 걸 그렇게 변역한 거니? 아니면 다른 의미가 있었던 걸까?

죄송합니다. 제가 실수로 형제라고 표현했습니다. 거트루드 스타인과 리오 스타인은 실제로 남매입니다. 영어로는 ‘siblings’이라고 표현되는데, 제가 번역하는 과정에서 잘못 전달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혼란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 그렇구나 나는 거트루드 스타인에 관한 의미있는 참조인 줄 알았어. 아무튼, 그럼 거트루드 스타인과 리오 스타인에 대해서 좀 이야기해 볼까? 미국인인 그들이 왜 파리로 오게 되었을까?

거트루드 스타인과 리오 스타인은 미국 출신의 유명한 남매로, 20세기 초 파리에서 활발한 미술 수집가이자 문학과 예술의 후원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사람은 1900년대 초반에 각각 미국을 떠나 유럽으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의 이주 배경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당시의 유럽, 특히 프랑스 파리는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로 간주되었습니다. 많은 젊은 예술가와 작가들이 파리에 모여 새로운 예술적 트렌드와 실험에 도전하였습니다. 거트루드와 리오는 이러한 창의력이 넘치는 환경에 끌려 유럽으로 건너갔습니다.

둘째, 미국에서의 교육과 경험 이후, 둘은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싶어했습니다. 리오는 미술사를 공부하고 싶어하였고, 거트루드는 작가로서 자신의 글을 발전시키고 싶어했습니다. 이를 위해 유럽은 더 많은 기회와 자극을 제공하는 장소였습니다.

셋째, 두 남매는 개성이 강하고 독립적인 사람들로, 당시의 미국 사회에서 일반적인 가치와 기대를 벗어나고자 하였습니다. 유럽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취향과 열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트루드와 리오 스타인은 파리로 이주하여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미술 수집 활동을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세계적인 예술가들과 깊은 인연을 맺게 됩니다. 이들의 활동은 당시의 예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 음..그래. 남매의 가문은 상당히 부유했던 것으로 알고 있어. 배경에 대해 좀 이야기해 줄래?

거트루드 스타인과 리오 스타인은 독일계 미국인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가문은 상당한 부유함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그들의 아버지, 다니엘 스타인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통해 큰 부를 축적한 덕분이었습니다.

다니엘 스타인은 케이블카 제조와 운영 회사인 스타인 케이블 카 컴퍼니(Stein Cable Car Company)를 설립하여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 회사는 케이블카 시스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었고, 샌프란시스코에서 특히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인 기반 덕분에 스타인 남매는 유럽으로 이주할 수 있었으며, 또한 미술 수집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예술에 대한 지지와 후원을 하지는 않았지만, 부유한 배경 덕분에 남매는 그들의 예술적 열정을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그들이 20세기 초 파리에서 활발한 미술 수집가로서 성장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 현대미술에서 가장 주요한 작가들이 왜 당시 파리에서는 미국 등 외부 수집가들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었을까? 그러니까 프랑스 사람들은 왜 그런 작가들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수집하지 않았을까?

20세기 초, 파리는 현대미술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프랑스의 미술 시장은 전통적인 작품과 아카데미적인 작품에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 미술 작가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팔기가 어려웠고, 국내 수요보다는 외부 수집가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보수적인 시각: 프랑스의 미술계는 상당히 보수적이었습니다. 전통적인 기술과 스타일을 선호하며, 현대 미술의 실험적인 작품들에 대한 이해와 인정이 부족했습니다.

  2. 아카데미의 영향력: 프랑스 미술계에서 아카데미는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전통적인 가치와 기술을 중시했으며, 현대 미술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3. 시장의 변화: 20세기 초, 미술 시장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작가들이 새로운 스타일과 기법을 개발하면서, 전통적인 미술 시장의 경계가 흐트러졌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프랑스 수집가들은 새로운 작품들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더디었습니다.

  4. 외부 수집가들의 개방성: 미국과 독일 같은 외부 수집가들은 새로운 미술 움직임에 더 개방적이고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수집가들은 현대 미술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지하고 작품을 구매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당시 현대미술 작가들은 프랑스 내 수집가들보다는 미국, 독일 등 외부 수집가들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거트루드 스타인과 리오 스타인처럼 외부 수집가들은 이러한 작가들의 작품을 인정하고 지지했으며, 그들의 작품을 수집하면서 현대 미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외부 수집가들의 지원 덕분에, 많은 현대 미술 작가들은 창작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으며, 또한 그들의 작품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런 상황은 프랑스 미술계가 점차 변화하고 개방적이 되는 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현대 미술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프랑스 수집가들 역시 이러한 작품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현대미술은 프랑스 미술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20세기 미술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 그렇다면, 프랑스 출신의 화상이었던 앙브루아즈 볼라르Ambroise Vollard에 대해서도 궁금해. 파리에 온 스타인 남매에게 세잔을 소개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대미술의 형성에 미친 영향이 꽤 있는 것 같아.

앙브루아즈 볼라르(Ambroise Vollard)는 프랑스의 미술상인이자 출판자로, 현대미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볼라르는 1866년 레위니옹에서 태어났으며, 1890년대부터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파리의 명소인 루 데 라 보엠(Rue de la Boème)에 자신의 미술 갤러리를 개설했으며, 이곳에서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했습니다.

볼라르는 세잔(Paul Cézanne), 고흐(Vincent van Gogh),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 마티스(Henri Matisse) 등 여러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했습니다. 그의 갤러리는 당시 현대미술의 중심지로 여겨졌으며, 볼라르는 후기 인상주의와 이른 현대미술의 주요 화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스타인 남매와의 관계에서 볼라르는 그들에게 세잔의 작품을 소개했고, 이로 인해 스타인 남매는 세잔의 작품을 많이 수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볼라르는 미술상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현대미술의 발전과 수집가들과의 연결 역할에서도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 당시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거트루드 스타인도 앙브루아즈 볼라르도 상당한 세상의 몰이해를 견뎌내야 했을 것 같아. 그럼에도 이들이 새로운 예술을 옹호할 수 있었던 것은 ‘몰이해 혹은 멸시를 이겨내고 나아가는 진보적 자아상’ 같은 것의 성립과 연관되는 것일까?

거트루드 스타인과 앙브루아즈 볼라르는 당시의 예술계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새로운 예술 작품을 옹호하며 그들 스스로도 많은 역할을 차지했습니다. 그들이 이러한 변화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사고와 독립적인 자아상을 갖춘 데 큰 역할이 있었습니다.

당시의 예술계에는 보수적인 견해와 전통적인 가치가 여전히 지배적이었으나, 거트루드 스타인과 볼라르는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에 눈길을 돌렸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예술 작품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들을 수집하거나 전시하는 데 두려움을 갖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당시 몰이해와 멸시를 이겨내며 현대미술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갖춘 진보적 자아상은 확고한 신념과 독립적인 판단력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자아상 덕분에 그들은 새로운 예술 작품에 대한 몰이해와 멸시를 이겨내며, 예술의 진보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옹호와 지원은 현대미술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습니다.

 

> 그 시기에 성립된 새로운 자아상, 모델은 아직까지 유효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 관련해서, 오늘날 fine art 는 한국어로 ‘순수미술’ 로 불리는데, 여기서 ‘순수’ 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라고 생각해?

한국어로 ‘순수미술’이라고 불리는 ‘fine art’는 예술의 한 분야로, 주로 시각 예술을 다룹니다. ‘순수’라는 단어는 여기서 실용적 목적이나 상업적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예술을 의미합니다. 순수미술은 예술가의 창작적 표현과 아이디어를 강조하며, 감정, 사상, 미학적 가치를 중시합니다.

순수미술에는 회화, 조각, 그래픽 아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예술 형태가 포함되며, 이들은 예술가의 자유로운 창작과 연구를 통해 탄생합니다. 순수미술은 실용적 목적이나 상업적 이익을 중심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예술가의 독창적인 표현과 창의력이 더욱 강조되는 분야입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순수미술의 개념은 여전히 유효하며,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과 예술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순수미술은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와 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해석을 제시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 네 말대로, 실용적 목적이나 상업적 이익이 중심이 아니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요소를 어쩌면 자율성autonomy 으로 부를 수 있을 것 같아. 용어를 이해하려면 칸트까지 거슬러 올라가야겠지만, 간추려 줄 수 있겠니?

그렇습니다. 자율성(autonomy)이란 개념을 이해하려면 독일 철학자 이만누엘 칸트(Immanuel Kant)의 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칸트는 도덕과 윤리, 인간의 행동과 의지에 대한 이론을 다루었으며, 그의 철학에 따르면 자율성은 인간의 도덕적 행동과 결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율성(autonomy)은 개인이 스스로의 원칙과 가치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외부 요인이나 타인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기준과 원칙에 따라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순수미술과 자율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예술가들이 창작 활동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탐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자율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술가들은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미학적 가치를 추구하며, 외부의 기준이나 상업적 압력에 좌우되지 않는 창작 환경에서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성은 예술가들이 독립적으로 사회, 문화, 정치적 이슈에 대한 본인만의 시각과 해석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예술이 지식, 인간성,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고마워. ‘자율성을 추구하는 진보적 개인’ 이라는 모델이 서서히 성립하면서 당대의 예술가들도, 후원가들도 나타날 수 있었던 것 같아. 이것을 현대성 혹은 모더니티로 설명할 수 있을까?

네, 맞습니다. ‘자율성을 추구하는 진보적 개인’이라는 모델은 현대성(modernity) 혹은 모더니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성은 산업화, 도시화, 민주주의 등의 변화를 겪으면서 사회가 혁신과 개방, 합리성을 추구하는 시대로 발전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현대성의 시대에서는, 예술가들과 후원가들이 자율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전통적인 기준과 관습을 벗어나 창조적인 작품과 아이디어를 탐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자율성을 추구하는 진보적 개인들은 예술, 문화,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하게 됩니다.

모더니티는 이러한 현대성의 정신을 반영한 예술과 문화의 패러다임으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의 예술 작품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모더니티는 예술의 혁신, 실험, 개별성을 강조하며, 예술가들이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표현 방식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자율성을 추구하는 진보적 개인’이라는 모델은 현대성 혹은 모더니티의 일환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예술가들과 후원가들이 새로운 예술 운동과 작품을 탄생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마티스, 피카소를 포함한 당시의 예술가들이 어떠한 운동 혹은 사조라고 불릴만한 흐름을 만들려고 했고, 이것이 일정한 규칙이나 원리로 귀결되며 창작 메소드(방법론)이 탄생한 것이겠지?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시의 예술가들은 기존의 예술과 다른 새로운 예술적 표현과 아이디어를 창출하고자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예술가들이 공동의 관심사와 가치를 공유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 운동과 사조가 탄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포비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운동은 각각 독특한 창작 메소드(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창작 메소드는 일정한 규칙이나 원리를 바탕으로 하지만, 예술가들이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방식으로 자신들의 예술적 개성을 표현하는 데 활용됩니다.

따라서 마티스, 피카소 등 당시의 예술가들은 특정한 예술 운동이나 사조를 통해 일정한 규칙이나 원리를 수립하고 창작 메소드를 개발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의 영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개척하는 데 성공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