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탈]

> 안녕 오늘도 이어서 이야기 나눠 보자. 거트루드 스타인의 영향력과 맞물려 다양한 작품들이 탄생하게 된 것 같아. 지난번에 이야기 한 것 처럼 스타인의 집에 걸려있던 세잔의 <대수욕도>가 마티스의 <생의 기쁨> 을 제작하는데 동기부여가 되었다면, 피카소의 경우에는 그 마티즈의 <생의 기쁨>에 대한 경쟁심이 자극제가 되었던 것 같아.

그렇습니다. 거트루드 스타인의 집은 당시 파리의 예술가들에게 중요한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세잔의 <대수욕도>와 마티스의 <생의 기쁨>은 이 공간에서 노출되었고, 피카소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티스의 <생의 기쁨>은 피카소에게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그림의 구성원리를 뛰어넘는 대담한 색채와 형태를 통해, 피카소에게 새로운 표현의 길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이 작품은 피카소가 <아비뇽의 처녀들>을 제작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써 20세기 초기 미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거트루드 스타인의 집은 다양한 예술가들이 서로를 자극하고 영감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 미술의 중요한 발전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 <생의 기쁨>에 자극받은 또 한 사람이 있었던 모양이야. 1906년 경 파리 체류 중 거트루드 스타드 스타인의 집에 방문했던 40살의 바실리 칸딘스키에게 큰 영향을 준 것 같아.

그렇습니다, 바실리 칸딘스키는 러시아 출신의 화가로, 그의 작품은 추상화를 통해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였습니다. 그는 1906년에 파리에 체류하면서 거트루드 스타인의 집을 방문하게 되었고, 이곳에서 마티스의 <생의 기쁨>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칸딘스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이 작품에서 전통적인 표현방식을 뛰어넘은 대담한 색채와 형태, 그리고 감정의 직접적인 표현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 경험은 그의 예술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그의 작품에서 추상화를 통한 감정의 표현이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칸딘스키는 이후에 독일에 거주하게 되었고, 이곳에서 ‘파랑 기수’라는 예술 운동을 창립하게 됩니다. 이 운동은 전통적인 예술의 방식을 거부하고, 색채와 형태를 통한 순수한 감정 표현을 추구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마티스의 작품은 칸딘스키에게 새로운 예술적 방향을 제시하였고, 그를 현대 추상화의 선구자 중 하나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 칸딘스키가 파리 방문 직후 착수한 <구성2를 위한 스케치>와 <생의 기쁨> 은 어떤 관계를 보여줄까?

칸딘스키의 <구성2를 위한 스케치>는 그의 추상화로의 전환을 예고하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여전히 표현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형태와 색채에 중점을 두는 점에서 마티스의 <생의 기쁨>에 대한 그의 반응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티스의 <생의 기쁨>은 그림의 주제보다는 색채와 형태,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감정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칸딘스키에게 많은 영감을 줬을 것입니다. 그래서 칸딘스키의 <구성2를 위한 스케치>에서는 객체나 인물을 현실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색상과 형태를 통해 감정과 분위기를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티스의 작품에서 본 것을 본따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칸딘스키는 이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자유로운 선과 형태의 사용을 통해, 현실의 구속을 벗어나 고유한 예술적 표현을 찾아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마티스의 <생의 기쁨>에서 본, 현실적인 표현을 넘어선 새로운 예술적 방식에 대한 그의 반응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대수욕도> <생의기쁨> <아비뇽의처녀들> <구성2를위한 스케치> 4 작품을 서로의 영향 관계 속에서 이야기해볼래?

이 4개의 작품은 각각 그들의 시대에서 독특한 예술적 변화와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세잔의 <대수욕도>는 그의 전형적인 예술 스타일을 보여주며, 이는 그 이후의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세잔의 작품은 구조적인 구성과 평면적 표현, 그리고 자연의 색채를 강조한 점에서 혁신적이었습니다.

  2. 마티스의 <생의 기쁨>은 세잔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형태와 색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색채를 통한 감정 표현과 형태의 단순화를 통해, 추상화로의 길을 열었고, 이는 피카소와 칸딘스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3.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은 마티스의 <생의 기쁨>에서 영감을 받아, 형태와 구조에 대한 더욱 과감한 실험을 보여줍니다. 피카소는 이 작품에서 더욱 단순화된 형태와 평면적인 표현법을 사용하여, 입체주의의 초석을 놓았습니다.

  4. 마지막으로, 칸딘스키의 <구성2를 위한 스케치>는 마티스의 <생의 기쁨>에 대한 그의 반응을 보여주며, 이는 그의 추상화로의 전환을 예고합니다. 칸딘스키는 형태와 색채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을 취하며, 현실의 구속을 벗어나는 예술적 표현을 찾아갑니다.

따라서 이 4개의 작품은 각각의 시대에서 예술의 발전과 변화를 보여주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예술적 방식과 표현을 탐색해나갔습니다. 이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예술의 테두리를 넓혔으며, 그 결과 현대 예술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 칸딘스키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또 이어서 해보기로 하고, 그렇다면 이제 입체주의로 한번 가보자. <아비뇽의 처녀들>로 다시 돌아가서, 이 작품은 1907년작 이지만 실제로는 대중 공개가 되지 않고 피카소의 작업실에만 걸려 있었다고 하는 것 같아. 대중 공개는 후에 이루어졌다는데 왜 그랬을까?

“아비뇽의 처녀들”은 그림의 혁신적인 스타일과 주제 때문에 대중에게 처음에는 매우 충격적이었을 것입니다. 이 작품은 인체를 왜곡하고 단순화시키는 방식으로 전통적인 미의 관념에 도전하였고, 이는 당시 대중이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입체주의라는 새로운 예술 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었기 때문에, 피카소는 이 작품을 공개하는 것에 조심스러웠을 수 있습니다. 입체주의는 당시 대중에게는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예술 운동이었기 때문에, 피카소는 이 작품을 공개함으로써 비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피카소는 그의 작품을 작업실에서만 보여주는 것을 선호하였습니다. 이는 그가 그의 작품을 보는 이들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고자 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그에게 그의 작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1916년에 작품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그것은 예술계에 충격을 주었고, 피카소의 예술적 지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 이 작품을 비롯한 당시 작품들에서는 아프리카 조각의 영향 또한 크게 느껴지는데, 피카소가 아프리카 부족 조각들을 왜 참고하게 되었는지, 이것이 윗 세대의 작가들이 일본 판화를 참고했던 것과 어떻게 비슷하고 다른지 말해줄래?

피카소가 아프리카 조각에 관심을 가진 것은 그가 고전적인 서양 미술에서 벗어나 새로운 표현 방식을 찾아내고자 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서양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예술 형식과 표현 방법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며,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의 ‘비서구’ 문화에서 영감을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프리미티비즘”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서양 예술가들이 이전에 접하지 못한 문화의 예술 형식을 탐색하고 이를 자신들의 작품에 도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본 판화가 유럽의 임프레션리스트와 포스트 임프레션리스트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하지만 피카소가 아프리카 조각에 영감을 받은 것과 일본 판화에 영감을 받은 이전 세대의 작가들과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본 판화는 주로 자연과 일상 생활을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피카소는 아프리카 조각에서 인체의 왜곡과 단순화, 그리고 상징적인 표현을 찾아냈습니다. 이는 피카소가 입체주의를 개발하고 인체를 왜곡하고 분석하는 방식을 찾아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프리미티비즘’은 때때로 문제의 소지를 가지기도 합니다. 서양 예술가들이 비서구 문화의 예술 형식을 이해 없이 단순히 스타일적인 요소로만 도입한 경우, 이는 문화적 강탈로 비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각 문화의 복잡성과 깊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예술 창작 과정에서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시켜줍니다.

 

> 그런데 신기한 건, 인상주의 때의 자포니즘은 문화적 강탈로 비판받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피카소 등등의 아프리카 조각 전유는 왜 많은 비판을 받는 걸까?

자포니즘과 프리미티비즘에 대한 비판의 차이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첫째, 일본 판화가 유럽에 도입되었을 때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19세기 후반, 메이지 시대의 일본은 적극적으로 서양의 기술과 생활 방식을 수용하면서, 그 과정에서 자신들의 예술과 문화를 서양에게 판매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일본 판화는 상호 합의하에 교환되는 상품의 성격을 띠었고, 이러한 점이 비판을 상대적으로 줄인 요인이었을 수 있습니다.

둘째, 아프리카 예술이 유럽에 소개되었을 때의 배경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유럽의 제국주의는 아프리카를 식민지로 만들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아프리카 예술작품이 유럽으로 불법적으로 유출되었습니다. 이는 식민지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이러한 문맥에서 볼 때 아프리카 예술의 전유는 문화적 강탈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양 예술가들이 아프리카 예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일본 판화의 경우 서양 예술가들이 그들의 기술과 방식을 높이 평가하고 존중하였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 예술의 경우, 그들의 예술 형식과 기법이 ‘프리미티브’하거나 ‘원시적’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편견과 오해는 아프리카 예술과 그 문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강화하고, 이에 따른 비판을 촉발하게 됩니다.

이 모든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포니즘과 프리미티비즘에 대한 다른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 전유의 대상에 대한 이해의 정도에 있어서, 높이 평가하고 존중하거나 혹은 부정적으로 바라보거나. 이 두 가지의 차이 때문에 ‘문화적 강탈’ 행위이냐 아니냐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아. 그러니까 전유의 대상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존중하고 깊이 이해한다고 해도 그 결과가 문화적 강탈이 될 수도 있다는 거지.

그렇습니다. 저의 설명이 혼동을 일으킨 것 같아 사과드립니다. 문화적 강탈의 문제는 그 대상에 대한 이해나 존중의 정도와는 별개입니다. 깊은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창조적 영감과 문화적 강탈 사이에는 명확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문화적 강탈은 한 문화의 요소를 다른 문화로 이동시키는 행위를 말하는데, 주로 불평등한 힘의 구조 속에서 일어나며, 원래의 문화적 맥락에서 벗어나 일방적으로 이용되거나 변형됩니다. 이는 해당 문화의 독특성과 가치를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해당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얼마나 깊든 간에 강탈이라는 성격을 잃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본 판화를 참고한 인상주의 화가들이나 아프리카 조각을 참고한 피카소와 같은 예술가들이 그들의 작업에서 다른 문화의 요소를 사용했을 때, 그것이 ‘창조적 영감’인지, 아니면 ‘문화적 강탈’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복잡한 문제입니다. 이는 그 작업이 이루어진 사회, 정치, 경제적 맥락, 그리고 작가의 접근 방식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그러면, 강탈 이야기와 이어질 수도 있는 내용인데, 피카소는 다른 작가 작업의 핵심을 ‘훔치는데’ 뛰어났다는 것 같아. 일례로 장 콕토Jean Cocteau 는 ‘작가들은 피카소를 작업실에 초대하는 일을 꺼렸다’ 라고 까지 말하고 있어. 본인의 선적인 드로잉 방식도 피카소에게 도둑? 맞아버린 것 같고.

피카소는 그의 예술적 기교와 독창성이 널리 인정받지만, 동시에 다른 작가들의 스타일을 자신의 작업에 녹여내는 데에도 능했습니다. 이는 그가 다른 예술가들의 작품을 관찰하고, 그들의 기법이나 접근법을 분석하고, 그것들을 자신의 작업에 통합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것을 ‘도둑질’이라고 부르는 것은 좀 더 부정적인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예술은 대부분의 경우에 서로간의 영감과 아이디어의 공유, 그리고 기존 작업들에 대한 창조적인 반응을 통해 발전합니다. 피카소는 이런 점에서 뛰어났으며, 그의 능력은 그를 20세기 최고의 예술가 중 한명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피카소의 이런 접근법이 항상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습니다. 일부는 그의 방식을 경쟁적이고, 자신의 작업을 보호하는 다른 예술가들을 위협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장 콕토의 발언은 그런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는 예술의 본질적인 문제로 귀결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어디서나 올 수 있으며,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업을 통해 그 아이디어들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이는 예술의 진화와 발전에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영감의 전유’와 ‘문화적 강탈’ 사이의 경계는 때때로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 그러게. 어쩌면 제일 골치 아픈 문제인 것 같아. 그러면, 오스카 와일드의 ‘재능은 빌리고, 천재는 훔친다 Talent Borrows, Genius Steals’ 라는 문장으로부터 이 문제에 접근해 볼 수 있겠어?

오스카 와일드의 말인 “재능은 빌리고, 천재는 훔친다”는 예술가가 다른 작품에서 영감을 얻는 방식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 말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차용하는 것이 재능 있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방식이지만, 천재라면 그 아이디어를 자신의 것으로 완전히 흡수하고 변형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피카소의 경우, 그의 작품에서 다른 예술가들의 영향을 볼 수 있지만 그는 그저 그들의 기법을 모방한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과 비전에 맞게 재해석했습니다. 이것은 “천재는 훔친다”라는 개념에 부합하며, 그로 인해 그의 작품은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은 항상 논란의 여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훔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그 아이디어의 원본 작가에 대한 존중이나 알맞은 창작자로서의 인정이 부족할 수 있다는 비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카소의 경우처럼, 그의 작품이 아프리카 조각과 같은 다른 문화의 예술 형태에서 크게 영감을 받았을 때 특히 그러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새로운 창작물이 이전의 작품에서 어떻게 영감을 받고, 그 과정에서 원작자의 권리와 존중이 어떻게 유지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합니다. 이는 예술, 저작권, 문화적 강탈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는 문제입니다.

 

> 고마워. 이 문제는 추후에 더 심화해서 다뤄보기로 하자. 다시 피카소로 돌아가서, 그는 1908년에 자신의 예술에 있어 새롭고 중요한 친구를 한 명 만나게 되잖아? 그 친구인 조르주 브라크에 대해 이야기해 줄래?

조르주 브라크(Georges Braque)은 1882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1963년에 사망한 화가이며,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입체주의를 창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08년에 그는 피카소를 만나게 되었고, 두 사람은 서로의 작품에 크게 영향을 미치면서 ‘입체주의’라는 예술 혁신을 이끌어냈습니다. 입체주의는 현실을 일반적인 세차원 표현법으로 보여주는 대신, 물체를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보여주는 독특한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입체주의 화품들은 종종 파편화되고 복잡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브라크와 피카소는 약 7년 동안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이 시기 동안 두 사람의 작품은 매우 유사해져서 때때로 누가 누구의 작품을 영향을 받았는지를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사실, 피카소는 이 시기에 대해 “브라크와 나는 같은 산을 등반하고 있었다. 나는 브라크 없이는 할 수 없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첫 번째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브라크는 군대에 입대하게 되고 두 사람의 관계는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브라크는 좀 더 개인적인 스타일을 발전시켰지만, 그와 피카소의 초기 협업은 20세기 초기의 중요한 예술 혁신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 보면 당시의 브라크가 입방체들cubes 로부터 형성되는 입체주의 특유의 화면을 선구적으로 도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피카소에게 준 영향이 지대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 혹시 이 둘에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이야기 해 줄 수 있니?

피카소와 브라크는 공동으로 입체주의를 창시했을 때, 그들의 작업 방식과 작품들이 매우 유사해져서 때로는 자신들도 그들의 작품이 누구의 것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둘이서 만든 것’이라고 묘사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두 예술가가 얼마나 긴밀하게 협업하고 상호 영향을 미쳤는지를 잘 보여주는 에피소드입니다.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는, 브라크가 피카소의 작업실을 방문했을 때 처음으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을 보고 그의 입체주의 작품에 큰 영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 작품을 보고 “이건 우리가 만드는 폭탄이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한편, 브라크와 피카소의 관계는 브라크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면서 일시적으로 멀어졌습니다. 브라크가 전선에서 중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을 때, 피카소는 그를 찾아가지 못했습니다. 이후 브라크가 회복하고 다시 예술의 세계로 돌아오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다시 복원되었지만, 그들의 예술적 협업은 이전만큼 밀접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두 예술가의 긴밀한 관계와 그들 사이의 예술적 유대를 보여줍니다.

 

> 그들의 이야기는 하나같이 흥미로운 것 같아. 그럼 1908년 즈음은 이 정도 이야기하기로 하고, 마지막으로 지난번에 야수주의가 미술운동으로서의 성격이 약하다는 주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잖아. 그런데 한편으로는 입체주의가 오히려 그렇다 할 단체전도 없었고, 이후 미술에 직접적으로 준 영향도 적었다는 의견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해?

야수파(Fauvism)와 입체주의(Cubism)는 모두 20세기 초기의 중요한 미술 운동이지만 그들의 전개와 영향력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습니다.

야수파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렬한 색채와 원시적인 그림체로 유명합니다. 이 운동은 주로 앙리 마티스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이끌려, 당시 대중들에게는 충격적이었지만 동시에 감탄을 자아냈습니다. 그러나 야수파는 구체적인 이론이나 철학 없이 주로 시각적인 실험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미술운동으로서의 일관성이나 지속성은 상대적으로 약했습니다.

반면에 입체주의는 피카소와 브라크를 중심으로 발전했으며, 그들이 창조한 새로운 표현 방식은 미술의 전통적인 관점을 깨트렸습니다. 그들은 3차원 공간을 2차원 표면에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냈고, 이는 후대의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입체주의는 특히 현대 미술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추상 미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입체주의가 단체전이 없었다는 것은 상대적인 말입니다. 1911년에는 입체주의 작가들의 작품이 ‘독립 살롱’에서 전시되기도 했고, 또한 브라크와 피카소의 작품은 그들의 딜러인 다니엘=앙리 칸웨일러를 통해 전시 및 판매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체주의가 처음에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지 못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그들의 실험적인 접근법이 대중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입체주의는 결국 20세기 미술의 가장 중요한 운동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두 운동 모두 그들만의 방식으로 미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야수파는 강렬한 색채와 직관적인 표현으로, 예술가들이 색채를 자유롭게 다루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입체주의는 공간과 형태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함으로써, 후대의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입체주의가 대중적인 인기를 끌지 못했던 것은, 그들의 표현 방식이 관객들에게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일 것입니다. 입체주의의 작품들은 대상을 다각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객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혼란스러움이 바로 입체주의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입체주의는 관객에게 익숙한 세계를 새롭게 보게 만들었고, 그 과정에서 예술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결국, 야수파와 입체주의 모두 그들만의 방식으로 예술의 경계를 확장시키고, 예술가들이 그들의 창작 활동을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영감을 제공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운동은 모두 20세기 미술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