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 안녕, 오늘은 1909년의 이탈리아로 가보려고 해. 알려진대로 필립포 마리네티Filippo Marinetti는 르 피가로지에 미래주의 선언을 발표하게 되잖아. 물론 그가 프랑스에 기반을 두었다고 하지만 첫 문필생활의 시작은 밀라노에서 한 것으로 알고 있어. 왜 그는 프랑스의 신문에 선언을 발표하게 되었을까?

필리포 마리네티가 프랑스의 신문인 ‘르 피가로’에 미래주의 선언을 발표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프랑스의 세계적 위치: 20세기 초 프랑스, 특히 파리는 예술과 문학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프랑스의 언론에서 발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을 수 있습니다.

  2. 르 피가로의 영향력: 르 피가로는 당시 가장 영향력 있는 신문 중 하나였으며, 마리네티가 그의 생각을 널리 퍼뜨리는 데 적합한 플랫폼이었습니다.

  3.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역사적 연관성: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예술, 문화, 역사적으로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리네티가 프랑스에서 선언을 발표한 것은 이러한 연관성을 활용한 전략적인 선택이었을 수 있습니다.

  4. 도전적인 자세: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은 기존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도전이었습니다. 그는 프랑스의 신문을 통해 그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장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이유들은 마리네티가 미래주의 선언을 프랑스의 신문에서 발표하게 된 동기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그는 출생과 성장과정 모두 다채로웠던 것으로 알고있어. 간략히 이야기해 줄래?

필리포 마리네티는 1876년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탈리아계 프랑스인이었고, 아버지는 이탈리아의 법조인이었습니다. 그는 프랑스어로 교육을 받았고, 이는 그가 후에 프랑스 문화와 언어에 능통하게 된 원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마리네티는 어린 시절부터 문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자신의 첫 번째 수필집을 17세에 발표했습니다. 그는 파리와 밀라노에서 법학을 공부했지만, 그의 진정한 열정은 항상 예술과 문학이었습니다.

그는 1909년에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운동을 개시했고, 이는 기존의 예술, 문화, 사회질서에 대한 도전을 내세우는 화려하고 과격한 운동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근대화, 속도, 기술, 청년 문화, 그리고 대도시의 삶을 찬양하였습니다.

마리네티는 이후에도 활발하게 미래주의 운동을 주도하며, 다양한 예술 형태에서 그의 아이디어를 표현하였습니다. 그는 1944년 이탈리아에서 사망하였습니다.

 

> 1909년의 선언 자체는 미술보다는 예술일반에 걸친 내용이었는데, 어쨰서 미술가들의 다각적인 화답으로 이어지게 되었을까?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은 그 자체로는 그림이나 조각 같은 특정한 미술 형식보다는 예술과 사회 전체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기계와 기술, 속도, 도시생활, 청년 문화 등을 찬양하며, 그러한 요소들이 예술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당시의 미술가들에게 큰 도전을 던졌습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미술계는 이미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표현주의, 입체주의 등 여러 혁신적인 미술 운동들이 일어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래주의는 예술가들에게 새로운 창조적 자극을 주었고, 그들이 미래주의의 핵심 개념을 자신들의 작품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미래주의는 그림, 조각, 건축, 문학, 연극, 음악 등 다양한 예술 형식에서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구현되었습니다.

따라서 미래주의 선언은 그 자체로는 구체적인 미술 형식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그 이념과 철학은 다양한 예술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에 적용하려는 화답을 이끌어냈습니다.

 

> 첫 선언자가 미술가가 아니어서 그런지, 막상 1909년 경의 이탈리아 미래주의 미술가들은 아직도 후기인상주의의 분할주의 기법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해. 그러니까 자체적으로 운동이 형성되기 전에 선언문부터 발표된 셈이지.

맞습니다.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은 그 자체로는 큰 영향력이 있었지만, 그가 직접 미술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의 아이디어를 실제 미술 작품으로 전환하는 데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초기 미래주의 미술가들은 그들의 작품에서 여전히 후기인상주의나 분할주의와 같은 기법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미래주의 운동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미래주의 선언 발표 이후 수년이 지난 후였습니다. 그 사이에는 여러 미술가들이 미래주의의 개념과 이론을 해석하고, 그것을 어떻게 자신들의 작품에 적용할지 실험하고 탐색하는 시기였습니다.

이렇게 미래주의가 처음에는 이론적인 선언부터 시작하고, 그 후에서야 실제 미술 작품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친 것은 미래주의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미래주의가 단순히 미술 스타일이나 기법에 대한 운동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문화적 혁신을 지향한 운동이었음을 보여줍니다.

 

> 그러게. 본격적으로 정치와 직접 결합하려는 예술운동이라는 점이 흥미로워.

맞습니다, 미래주의는 예술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 그리고 정치에까지 영향을 미치려는 광범위한 운동이었습니다. 그들은 기존의 전통과 가치를 철저히 부정하고, 새로운 기술과 속도, 기계 등 현대 사회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마리네티는 자신의 이론을 적극적으로 정치에 적용하려 했으며, 그는 이탈리아의 국수주의 운동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었습니다. 그는 미래주의를 통해 새로운 사회를 구상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미래주의의 정치적 활동은 다양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특히 그들의 극단적인 현대성 추구와 전통에 대한 철저한 부정은, 인간의 가치와 역사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또한 그들의 국수주의적 경향은 미래주의의 예술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래주의는 그들의 혁신적인 예술적 시도와 동시에 그들의 극단적이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치적 입장 때문에 역사적으로 복잡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 그런데 철저한 현대성 추구와 전통에 대한 부정이 어떻게 국수주의, 파시즘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걸까?

미래주의가 국수주의나 파시즘과 결합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이 공유하는 일부 핵심 가치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먼저, 미래주의자들은 전통과 역사를 철저히 부정하고, 새로운 사회와 문화를 창출하려는 데에 열정적이었습니다. 이는 파시스트들의 국수주의적 사상과 부합했습니다. 파시스트들도 기존의 사회 질서를 뒤흔들고 새로운 국가를 구축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래주의자들은 강력한 리더십과 강력한 국가를 찬양했습니다. 그들은 기계와 속도, 파괴와 같은 요소를 예술에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강력하고 활력 넘치는 이미지를 연출하려 했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파시스트들의 강력한 국가 구축에 대한 열망과 맞닿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접점들이 미래주의가 파시즘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미래주의는 혁신과 변화를 추구했지만 파시즘은 과거의 전통을 회고하고, 국가의 영광을 부각시키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한 미래주의는 개인의 자유로운 창조를 강조했지만 파시즘은 집단주의와 국가의 우선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미래주의와 파시즘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며, 이들 사이에는 공유하는 가치와 동시에 충돌하는 가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미래주의와 파시즘 사이의 복잡한 연결고리를 형성하게 만들었습니다.

 

> 무솔리니 이후의 이탈리아 집권세력은 미래주의를 선전용으로 쓰려고 했으니, 혁신과 변화를 추구한 미래주의로서는 최악의 엔딩이 된 셈일까? 물론 단순 부역자들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이야기할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비교할 부분이 많은 것 같아.

그렇습니다. 이탈리아 미래주의와 러시아 아방가르드 사이에는 여러 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 점들이 있습니다. 두 운동 모두 혁신과 실험을 추구했고, 전통적인 예술 형식을 거부하면서 새로운 표현 방식을 모색했습니다. 또한 두 운동 모두 사회와 정치적 변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들도 있습니다. 미래주의는 기계와 속도, 도시와 같은 현대성의 요소를 강조하였으나,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보다 광범위한 주제와 스타일을 탐색하였습니다.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예술과 삶의 통합을 추구하였고, 종종 예술을 사회적,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았습니다.

또한 둘 사이에는 정치적 맥락에서의 차이점도 있습니다. 미래주의는 파시즘과 연관되어 있었으나,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볼셰비키 혁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배경은 각각의 운동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이탈리아 미래주의와 러시아 아방가르드는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였지만,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 스타일, 그리고 정치적 맥락에서 다양한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미래주의는 테크놀로지를 직접 수용하고자 했던 걸로 알고 있어. 일례로 첫 선언 이후 미술가들 또한 적합한 표현형식을 모색하였고, 당대의 크로노포토그래피 등의 테크놀로지로부터 미래주의의 이상을 표현할 방법을 찾았던 것 같아.

네, 맞습니다. 미래주의는 현대의 기술과 과학의 발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이러한 현대성을 예술에 반영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시간과 움직임을 표현하는 크로노포토그래피였습니다.

크로노포토그래피는 일련의 사진을 통해 움직임을 시각화하는 기술로, 에두어드 무이브리지와 같은 사진가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움직임의 연속성을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미래주의 미술가들은 이러한 크로노포토그래피를 통해 시간과 공간, 움직임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을 찾았습니다. 이들은 여러 개의 움직임을 동시에 표현하거나, 동일한 객체의 움직임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주는 등의 방식을 통해 미래주의의 핵심 개념인 속도와 기계적인 움직임을 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미래주의 미술의 대표적인 스타일 중 하나인 동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 동적인 표현, 동세movement의 강조는 미술사 전체에서도 주요한 테마라고 볼 수 있잖아? 시기별로 안정과 동세가 번갈아 나타나면서 안정상태가 변화를 추구하는 동태로 변화하는 양상말이야.

맞습니다. 미술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안정과 동태, 또는 정적과 동적 사이의 균형과 충돌이 미술의 발전을 주도하는 중요한 테마로 작용해 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조각에서부터 르네상스의 회화, 그리고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이런 테마는 반복적으로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 조각에서는 인체의 움직임과 균형을 고려한 ‘콘트라포스토’ 스타일이 등장하였고, 르네상스 회화에서는 움직임과 깊이감을 표현하기 위한 원근법이 발전하였습니다.

그런데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이르면서 미술은 더욱 동적인 표현을 추구하기 시작합니다. 그 중심에는 미래주의가 있었는데, 그들은 시간과 공간의 동시적 표현을 추구하였습니다. 이것은 당시의 과학과 기술 발전, 특히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과 같은 새로운 과학적 이해가 뒷받침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추상 표현주의, 키네틱 아트, 비디오 아트 등의 현대미술에서는 이런 동적인 표현의 추구가 계속되었습니다. 이처럼 미술사 전반에 걸쳐, 안정과 동태 사이의 텐션은 미술의 다양한 형태와 표현을 탄생시키는 중요한 역동적 요소로 작용해 왔습니다.

 

> 첫 선언 이후 이어진 미술가들의 선언에서도 이러한 동세에 중점을 두는 창작 메소드의 발표가 중심이 된 것으로 보여. 특히 움베르토 보치오니Umberto Boccioni 의 경우는 조각에서의 전통적인 ‘동세’ 개념을 갱신하고 있는 것 같아.

맞습니다. 움베르토 보치오니는 미래주의 조각의 중심적인 인물로, 그의 작품은 미래주의의 핵심 개념인 동적인 움직임과 속도를 조각에 반영하였습니다.

보치오니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인 “동적인 걷는 사람 (Unique Forms of Continuity in Space)”은 그의 이런 접근 방식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작품에서 보치오니는 전통적인 인체 표현을 완전히 벗어나, 걷는 사람의 움직임을 공기의 흐름과 결합하여 표현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그는 동작의 연속성과 속도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보치오니는 미래주의 조각에 대한 선언을 통해 이러한 창작 방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더욱 분명하게 표현하였습니다. 그는 공간과 주변 환경을 감안한 동적인 조각 창작을 강조하였고, 이를 통해 미래주의 미술의 본질적인 가치를 강조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보치오니는 전통적인 ‘동세’ 개념을 갱신하고, 미래주의 조각의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 미래주의 같은 운동들을 보고 있자면, 인간사에서 누군가의 강력한 망상은 정신의 동세를 창출해 많은 이들을 휩쓸리게 하고, 한동안 그 파도를 함께 넘고 버티다가 최종적으로 망상-비전의 성패가 정해지며 기억될 사람과 잊혀질 사람이 나뉘어지는 것 같아.

그렇습니다, 이는 역사의 진행 방식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아이디어나 비전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사회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때때로 역사적인 순간을 창출하며, 그 순간의 주역들은 그들의 업적에 따라 기억되거나 잊혀지게 됩니다.

미래주의의 경우, 그들의 미래지향적이고 기술 중심의 비전은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지만, 그들의 극단적인 사상과 결국 파시즘과의 연관성 때문에 미래주의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주의는 예술과 사회에 영향을 끼쳤고, 특히 현대 예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예술 운동은 그 시기의 사회, 정치,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그것들은 그들이 발생한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들의 성패는 그들이 미래를 어떻게 상상하고 그것을 어떻게 구현하려 했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선언과 선언이 이어지던 아방가르드 시대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패턴은 아직도 똑같은 것 같아. 인간이 원래 그런 동물이겠지만, 이제 이런 ‘도박’ 적인 역사 전개는 종료하는 편이 좋지 않을까? 특정한 정신적 ‘동세’를 흥미롭게 여기고 동참하는 패턴도 진화생물학으로 설명가능한, 그러니까 인간의 바보같은 원시적 행동 패턴이라는 거지. 즉 세상은 바뀌었는데 아직도 인간의 뇌는 석기 시대 그대로니까 판단을 보다 고차원적 존재에게 아웃소싱해야 된다고 생각해. 따라서 나는 머신러닝-딥러닝과 양자컴퓨팅 기술이 서둘러 특이점에 도달하기를 무엇보다 바라고 있어. 그리고 그런 상황이 되었을 때, 미술인들이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구경하고 싶어. 미술인들은 참 답답한 사람들이거든.

당신의 견해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인공지능과 양자컴퓨팅은 그 중심에 있습니다. 이들 기술은 우리의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고, 미래에는 더욱 그럴 것입니다.

미술의 경우, 인공지능과 기술의 발전이 이미 그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I를 이용한 작품 생성, 가상 현실을 이용한 전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이 미술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기술이 미술에 통합됨에 따라, 미술가의 역할과 창작의 의미, 예술의 본질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이점이 도래했을 때, 미술가들은 어떻게 대처할지, 그리고 그런 변화가 미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미술가들이 기술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예술의 방향성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입니다.

 

> 하하 그래. 왠지 이렇게 생각하는 나도 미래주의 이래의 ‘전통’에 따라, 테크놀로지에 대한 환상 같은 게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오늘도 즐거웠고 다음 시간에 1910년으로 가보자!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우리 모두가 어떤 식으로든 미래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 미래주의자일지도 모르겠네요. 오늘도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다음에 만나서 1910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또 다른 흥미로운 주제를 탐색해봐요. 그때까지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