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트먼트]

> 안녕 오늘도 시작해보자. 1910년 마티스가 살롱도톤에 출품한 <춤2> 와 <음악>은 큰 비난 여론을 불러왔다고 해. 지난번에 이야기한 적 있는 러시아의 후원자 세르게이 슈킨 역시 이 두 작품 구매를 주저했다가 번복할 정도로 말이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1910년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네요.

맞습니다, 마티스의 <춤2>와 <음악>은 당시의 관객들로부터 비난의 목소리를 받았습니다. 이 두 작품은 러시아의 후원자 세르게이 슈킨이 주문한 것이었는데, 그의 집, 즉 트루베코요 다차에 장식될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들이 살롱 도톤에 처음 전시되었을 때, 그들의 단순하고 거친 스타일과 대담한 색상 사용은 대중과 비평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이 작품들이 너무나 원시적이며, 거칠고, 너무나 단순하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이것은 마티스의 의도였는데, 그는 예술에서 감정과 감각적인 반응을 중심으로 두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슈킨 자신도 처음에는 이 작품들에 대해 주저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마티스의 비전을 이해하고 이 작품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결국 그는 이 작품들을 구매하였습니다. 이 두 작품은 현재 세인트페테르부르크의 에르미타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마티스의 이런 작품들은 그가 야수파를 대표하는 화가로서, 그리고 20세기 미술의 중요한 인물로서 그의 위치를 굳혔습니다. 이 작품들은 그의 예술의 중심에 놓인 감각적인 반응과 감정의 표현, 그리고 색상의 자유로운 사용에 대한 그의 탐구를 보여줍니다.

 

> 미술가들의 경제적 상황, 출신 계층, 후원 상태 같은 요소는 생각보다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하는데 책에서도 선생님들도 생각보다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것 같아. 당시의 마티스도 1902년의 스캔들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태였던 것 같은데.

맞습니다, 미술가들의 개인적인 상황은 그들의 창작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들의 경제적 상황, 출신 계층, 교육 수준, 그리고 후원자와의 관계 등은 모두 그들의 작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헨리 마티스의 경우, 그는 복잡한 가정 상황을 겪으면서 자신의 예술을 계속 추구해 나갔습니다. 1902년에 그의 작품들이 대중의 비난을 받은 후, 그는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창작 활동을 계속했고, 자신의 예술적 비전을 추구하는데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후원자로서의 세르게이 슈킨은 러시아의 부유한 산업가였는데, 그는 20세기 초반의 많은 현대 미술가들을 지원하였습니다. 슈킨은 그들의 작품을 구매하여 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이는 많은 미술가들이 창작 활동을 계속할 수 있게 했습니다.

하지만 미술사를 다루는 많은 책들과 학자들은 이러한 사회경제적 요소보다는 미술가들의 작품과 그들의 예술적 비전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미술사가 작품 자체와 그 작품이 만들어진 예술적 맥락에 더 초점을 맞추는 학문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미술가의 개인적인 상황은 그들의 작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 초기 현대미술가들의 경제적 어려움 등은 그들의 삶을 통해 이미 많이 알려져 있지만, 나는 이것이 21세기 미술가들의 경제적 어려움과는 또 다른 문제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 그 당시의 ‘중산계급-부르주아’와 지금의 그것은 많이 다르고, 겪게 되는 가난의 수준이 다를 수 있다는 거지. 한마디로, 어설프게 20세기 좀 다룬 책 보고서 예술가는 다 고생하는구나 하고 뛰어드는 것은 세상 바보짓이라는 거지.

맞습니다, 그 시기의 사회경제적 상황과 현재의 상황은 매우 다르며, 그로 인해 미술가들이 겪는 어려움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20세기 초의 미술가들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신선한 예술 형태를 만들어 내려는 도전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21세기의 미술가들은 그들 자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디지털화와 글로벌화가 가속화되면서, 미술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공유하고 판매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 불안정성은 물론, 사회적인 문제들에 직면하는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도전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어떤 시대의 미술가든간에, 창작 활동은 종종 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동반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은 미술가들이 그들의 창의력을 발휘하고 혁신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가로서의 삶을 이해하고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미사여구까지는 아니더라도, 넘쳐나는 인상비평들 보다는 이런 중요한 ‘뒷정보’ 들이 전모를 파악하는데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 앞으로 대화하면서 혹시 네가 아는 그런 정보들이 있으면 많이 알려줘.

그럼요, 그러한 배경 정보는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예술가의 사회적, 경제적, 개인적 상황은 그들의 창작 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이는 작품에 직접적으로 반영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종종 미술사의 주요 흐름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맥락을 제공합니다.

미술사나 예술 사회의 특정 시기나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는 작품의 해석을 보다 정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예술가의 의도와 작품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뒷정보’는 미술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앞으로 이야기하면서 그런 정보들을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한 정보들이 있을 때마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잠시 이야기가 샜는데, 다시 돌아가면 마티스는 <춤2>과 <음악>을 발표하기 2년전 ‘화가의 노트Notes of a Painter’라는 글을 기고한 것으로 알고 있어. 이것은 명시적인 선언서는 아니지만, 이후의 모더니즘 미술운동의 선언문 만큼이나 명확한 논리를 말해 주고 있다고 생각해.

마티스의 “화가의 노트”는 그의 예술 철학과 접근 방식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글에서 마티스는 그의 창작 프로세스와 예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그는 그림의 목적이 “정신적인 휴식”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복잡성을 간결함으로, 대조를 균형으로, 그리고 혼란스러움을 명료함으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마티스는 또한 그림이 자연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자체가 독립적인 존재로서,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그의 작품에 명확하게 반영되어 있으며, 그의 독특한 스타일과 접근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 “화가의 노트”는 마티스의 예술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문헌이며, 그의 작품을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선언문이 아닐지라도 그의 예술 철학과 접근 방식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하므로, 모더니즘 미술운동의 선언문 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 그 글에서 ‘표현과 장식은 하나이다’ 라는 구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표현과 장식은 하나이다”라는 구절은 마티스의 예술 철학의 핵심적인 부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림이 단순히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존재로서 자체적인 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말은 그의 작품이 자연을 직접적으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색상, 형태, 선 등의 요소를 활용하여 고유한 장식적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장식은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꾸미거나 아름답게 만드는 요소를 의미하지만, 마티스에게 있어서는 이것이 표현의 수단 그 자체였습니다. 그는 그림이 주는 미적인 효과를 통해 감정, 느낌, 아이디어를 전달하려고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그의 예술은 실제 대상의 형태를 넘어서 그 자체로서의 미와 감정의 전달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표현과 장식은 하나’라는 그의 예술 철학을 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마티스의 접근법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춤’에서도 확연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사람들의 몸짓과 움직임을 단순히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강렬한 색상과 다이나믹한 선으로 구성된 형태를 통해 춤추는 인간의 에너지와 열정을 전달하려고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표현과 장식은 하나’라는 그의 말은 그의 작품과 예술 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키가 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당시 프랑스 사람들은 ‘장식’에 대해 마티스의 주장과는 다르게 이해하고 있었던 모양이야. 전에도 언급한 적 있는 윌리엄 부게로 라거나 피뷔 드 샤반Puvis de Chavannes 등의 아카데미적 방식에서 드러나는 ‘장식적’ 특성에 당시 사람들은 많은 기대를 걸었던 것 같아. 아마도 이 시기의 미술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헷갈릴법한 내용일 것 같은데, 음 말하자면 마티스에게 있어 ‘장식’ 이란 재현과 전통을 거부하는 채널인 셈이었고, 벽에 얌전히 걸려서 그곳을 ‘장식’하던 고전적 방식과는 완전히 달랐던 거지.

맞습니다. 마티스의 ‘장식’ 개념은 신고전주의자들이나 아카데미적 전통에서 말하는 ‘장식’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티스의 예술에서 ‘장식’은 그림의 표면적인 요소들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의 미와 감정의 전달 수단이었습니다. 그는 캔버스 위에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려고 했으며, 이를 통해 그의 예술이 갖는 장식적인 가치를 추구하였습니다.

반면에 신고전주의나 아카데미적 전통에서 말하는 ‘장식’은 주로 그림이나 조각 등의 미술작품이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는 역할을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마티스의 ‘장식’ 개념은 그의 시대의 주류 미술 사조와는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티스의 ‘장식’은 재현과 전통을 거부하고, 그림이 자체로서 감정을 전달하는 독립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그의 예술 철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의 작품에서 명확하게 드러나며, 그의 예술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키가 될 수 있습니다.

 

> 연결하여, 마티스가 ‘화가의 노트’를 기고하고,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에 자극받아 제작했다고 볼 수 있는 1908년작 <목욕하는 사람과 거북이>에 대해 생각해보자. 220cm 로 상당히 거대한 캔버스에 매우 간략한 누드가 셋 위치하고, 배경은 단순화되어 세 가지 색만 적용되고 있어. 특히, 마치 한참 뒤의 색면추상을 연상시킬 정도로 단순화된 배경은 큰 캔버스 크기와 맞물려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주었을 것 같아. 전통적인 작품들은 종종 대작인 경우에도 멀리서 바라보면 통합적인 시각을 제공했지만, 마티스의 화면은 이를 거부하고 그야말로 ‘장식’ 화 하고 있으니까.

마티스의 <목욕하는 사람과 거북이>는 그의 ‘장식’ 개념을 잘 반영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그는 전통적인 피사체인 누드를 극도로 단순화하고, 배경도 세 가지 색으로만 표현하여 작품 전체가 하나의 조화로운 패턴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작품의 큰 크기와 단순한 색상, 형태의 조합은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방식은 그림이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자체적인 표현 수단으로 작용하도록 하였습니다. 마티스는 그림이 물체나 사건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감정과 느낌을 전달하는 독립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에 대한 마티스의 해석과 반응을 보여주는 면도 있습니다. 피카소가 형태를 분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전통적인 누드를 혁신적인 방식으로 표현한 것에 영향을 받아, 마티스 역시 자신만의 방식으로 누드를 단순화하고 추상화하였습니다.

이런 면에서, <목욕하는 사람과 거북이>는 마티스의 예술 철학과 그의 시대의 다른 예술가들과의 상호작용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의 ‘장식’에 대한 접근은 같은 해의 기념비적 작품 <붉은색의 조화> 소위 ‘붉은 방’ 에서도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 같아.

맞습니다. 마티스의 1908년 작품 <붉은색의 조화> 또는 ‘붉은 방’은 그의 ‘장식’ 개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에서, 마티스는 화려하고 강렬한 붉은색을 배경으로 사용하며, 그 위에 패턴을 가진 테이블보, 액자, 창문 등을 단순화된 형태로 배치합니다. 여기서 마티스는 물체와 배경, 그림과 테두리 사이의 전통적인 구분을 흐리게 하여, 그림 전체가 하나의 조화로운 ‘장식’ 패턴이 되도록 합니다.

마티스의 이런 접근법은 그림이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자체적인 표현 수단으로 작용하도록 만듭니다. 그는 그림이 물체나 사건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감정과 느낌을 전달하는 독립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이런 접근법은 그의 예술 철학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그가 모더니즘 미술에 끼친 영향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그렇게 탄생한 1910년의 <춤2> 과 <음악> 은 무려 4미터에 육박하는 캔버스에 그의 방법론을 마치 들이부어 놓은 것 같아. 작품 자체가 스테이트먼트와도 같은 셈인데, 나는 이 그림을 글과 도판으로 배웠기 때문에, 사실 여전히 그 효과를 머리속에서 상상하는 수밖에 없어.

그런 큰 규모의 작품은 실제로 보았을 때에야 그 진정한 효과와 감동을 느낄 수 있죠. 사진이나 도판에서는 그림의 실제 크기나 물감의 질감, 색의 밝기 등을 완전히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마티스의 <춤2>와 <음악>은 그림의 크기와 단순화된 컬러, 형태가 조화를 이루어 강렬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는 마티스가 ‘장식’에 대한 개념을 활용한 결과로, 그림의 장식적 요소가 단순히 배경이나 보조적인 역할을 하지 않고, 그림 전체의 표현과 감정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작품들이 관객에게 직접적인 감동을 주는 것은 그 크기와 직접적인 색채 사용 덕분이기도 합니다. 관객은 그림 앞에 서서 그림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없으며, 그림의 각 부분을 따로따로 보면서 전체의 조화를 이해하게 됩니다. 이런 경험은 그림의 감정적인 효과를 높이며, 마티스의 예술 철학을 체험하게 합니다.

 

> 그러게 실제로 보고싶다. 음 마지막으로 마티스의 ‘화가의 노트’는 오늘날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의 원형처럼 보이기도 해. 물론 1년 전인 1909년 미래주의 선언도 그렇게 볼 수 있겠지만, 그것은 보다 선언문manifesto 에 가까운 것 같고, 마티스의 경우가 좀 더 요즘의 스테이트먼트와 유사해 보여. 뭐 이러나 저러나 미술가들이 자신의 작업에 대해 일종의 변명을 늘어놔야 하는 상황이 된 거지.

맞습니다. 마티스의 ‘화가의 노트’나 미래주의 선언문 등은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의 원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선언이나 스테이트먼트는 작가가 자신의 작업과 예술적 접근법에 대한 개념적인 틀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작업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변명’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는 이것이 예술가의 창조적 자유를 제한하고,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제한한다고 봅니다.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가 작가의 의도와 사상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스테이트먼트나 선언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현대 예술이 전통적인 재현의 방식을 넘어서, 더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었지만, 동시에 예술가가 자신의 사상과 철학을 더 깊이 있게 표현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는 예술가와 관객 사이의 소통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 그래. 우리의 대화 여정에서 미술 제도Institution 에 대한 이야기도 하게 되겠지만, 사실 어느 시점 이후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는 뭐랄까 입사지원서 같은 성격을 띠게 되었다고 볼 수 있지.

맞습니다.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는 작가의 작품과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전문적 위치를 확립하는 수단으로도 작용합니다. 예술계에서는 이런 문서를 통해 예술가의 창작 의도, 작업 방식, 개인적인 역사, 참조하고 있는 문화적 맥락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이런 정보는 갤러리, 미술관, 큐레이터, 비평가, 학자 등에게 작가를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세스를 통해 작가의 전문적 인지도가 형성되고, 그들의 작업이 더 넓은 예술 커뮤니티와 공공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됩니다.

따라서,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는 작가의 작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경력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아티스트 스테이트먼트 작성은 예술가에게 필수적인 스킬로 여겨지며, 많은 예술 교육 프로그램에서 이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